순천시는 시민과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SNS 선도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오는 15일과 16일 이틀간 순천만국가정원 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홀에서 ‘2017 순천시 SNS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SNS 컨퍼런스, 시민 SNS 페스티벌, 그리고 소셜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SNS 촬영투어로 구성된다.
첫째 날은 SNS 컨퍼런스로 SNS 마케팅 전문가 이기용 강사의 파워마케팅 활용법과 국내 최대 여행커뮤니티 ‘여행에 미치다’ 조준기 대표의 여행 SNS 우수사례를 들으며 SNS 운영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개회는 형식적이고 틀에 박힌 식순에서 벗어나 조충훈 순천시장이 직접 SNS를 하면서 현장에 있는 참석자들과 소통하는 열림 퍼포먼스로 진행된다.
둘째 날은 시민 SNS 페스티벌로 SNS 콘테스트, 명사와 함께하는 토크쇼, 시상식 순으로 진행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SNS 콘테스트는 각 부서의 특성을 살린 SNS 운영 사례 등을 발표하는 자리로, 6개 부서에서 시민들과 함께 참여해 PPT, 영상 등을 선보인다.
명사와 함께하는 토크쇼에서는 SNS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공유하며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로운 소리로 아우성치다’라는 주제로 SNS 및 시정에 관련된 소소한 이야기들을 나누며 참석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패널로는 조충훈 시장과 스마트미디어연구소 김성훈 소장이 참석한다.
시상식은 지난 7월 개최했던 ‘아시아생태문화중심 순천 UCC 공모전’ 수상자 5팀과 SNS 콘테스트에 참여한 6개 부서를 시상한다. 시상 전 UCC 공모전 수상작품을 상영해 아시아생태문화중심 순천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축하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순천 생태?문화자원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전국에서 SNS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20명을 모집해 순천시 주요 관광지를 관람하고, SNS를 통해 널리 홍보하는 SNS 촬영투어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순천시 SNS에 대한 시민 및 관람객들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습지센터 로비에서는 순천시 페이스북 ‘좋아요’를 누르고 부스 운영자에게 보여주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열린다.
시 관계자는 “인근 지자체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문의 전화가 쇄도하는 등 SNS 컨퍼런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순천시 SNS를 널리 알리고, SNS에 대한 시민들의 솔직한 생각들을 공유해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SNS 컨퍼런스 개최와 더불어 ‘ICT 신기술 시연 및 체험행사’가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국제습지센터에서 진행된다. 행사기간 중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로봇, 3D프린터 등 6개 분야 15개 콘텐츠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