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에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3년차에 따른 시민의 관심 유도와 주민참여 공감대 형성, 여성친화 정책 제안, 순천시 3대 범시민운동(순천 방문의 해 붐-up 운동, 순천 미인운동, 순천 일회용 쓰레기 zero 운동)에 참여할 순천시 ‘여성 시민참여단’을 공개 모집한다.
‘여성 시민 참여단’은 순천시 3대 범시민운동 참여와 지역의 불편하고 불합리한 사항을 모니터링해 개선의견을 제시하고, 여성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 여성친화도시 추진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시는 시민참여단의 여러 홍보활동과 모니터링 활동을 위해 순천시 3대 범시민운동, 여성친화도시 알기로 구성된 기본교육과 SNS기법, 사업발굴, 우수사례 벤치마킹 활동 등 전문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교육으로 여성 스스로 지역사회와 시정의 참여를 유도하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모집기간은 2월 20일 ~ 3월 29일까지로 여성친화정책에 관심있는 30대 ~50대 까지 순천시 여성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순천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된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시민참여단은 자체 심사기준에 맞는 심사를 거쳐 50명 내외로 최종 선발하며, 선발자는 개별적으로 통보할 계획이다. 4월중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한편 순천시는 일상생활에서의 생활밀착형 안전보장과 지역 정책 수립 단계에서부터 여성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시스템 구축, 여성친화적 공공디자인 반영 등으로 여성이 행복한 순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