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광양시

[속보] 광양시 1위, 목포시 3위, 순천시 7위 시 단위 중 '꼴찌'... 시민들 경악

시민들, 일류순천 어디가고 '칠류순천' 이냐며 쓴웃음 지어...
정순종 기자   |   송고 : 2024-06-07 18:02:09

전남 지자체 정부 합동평가에서 광양시(시장, 정인화)가 종합 1위를 기록해 인센티브를 받은 반면,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시 단위 중 최저인 7위를 기록해 시민들이 경악했다. 더군다나 의과대학 유치를 두고 치열하게 경합 중인 목포시(시장, 박홍률)는 3위를 기록하며 순천시와 큰 대조를 보여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시민들은, 노 시장이 기회 있을 때마다 '일류순천' 운운하더니, 정작 정부 합동평가에서는 4위 5위도 못되는 7위를 기록해 일류순천이 아니라 '칠류순천'이냐며 자조를 쏟아내고 있다. 순천시가 기록한 7위는 군 단위인 화순군과 담양군보다 더 낮은 순위로 전남지역 다섯개의 시 단위 중 최하위로 꼴찌에 해당돼 과연 일류순천은 구호뿐이냐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순천시는 정량 평가 76개 지표 중 미달성으로는 ▲중앙부처 건의 규제 발굴 및 개선 실적 ▲ 환경친화 및 사회적 가치 확산 우선 구매율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용이성) ▲ 산사태 예방·대응 체계 구축률 ▲산불방지 성과 달성도 ▲지역 통계 확충 실적 등 6개 지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또 정성 평가에서 미선정된 항목으로는 ▲ 디지털플랫품 ▲임신, 출산 안심환경 조성 ▲마을 돌봄 활성화 ▲ 여성농업인 육성 및 복지증진 ▲옥외광고물 정비 및 활용 ▲지방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추진 등 6개 항목이다.

 

 

이를 지역의 한 매체에서는 "임신과 출산 등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에 소홀한 점에 대해서는 그 어떠한 변명으로도 합리화시킬 수 없어 보인다"고 하며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마을 돌봄과 여성농업인 복지에 소홀한 행정에 대해서는 신속한 개선책이 나와야 한다"고 분석하며,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으로 청소년과 지역민들에게 친근감을 심어주는 배려 또한 절실해 보인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하위권 평가에 대해 A 모(조례동 여, 55)씨는 “노관규 시장이 살기 좋은 도시, 일류 순천이라고 목청 높여 외치는 결과의 평가가 고작 하위권으로 나타났다”며 “구호와 보여주기식 행정과 정치는 이제 그만하고 진심으로 시민들이 무얼 원하고 무얼 요구하고 있는지 소통하는 행정과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광양시는 ‘2024년(2023년 실적) 정부합동평가’에서 전남 22개 시군 중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성과는 광양시 역대 최초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모두 1위를 석권했는데, 2019년 평가 체계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뀐 이후 정량평가 1위와 정성평가 1위를 동시 달성한 도내 최초의 지자체라는 진기록도 세우게 됐다.

 

광양시는 정량평가 부문에서 ▲신기술제품 우선 구매율 ▲중앙부처 건의 규제 발굴 및 개선 실적 ▲공공보육이용률 ▲지방자치단체 상생결제 활성화 등 총 76개 지표 중 74개 지표를 목표 달성해 달성률 97.3%로 정량평가 1위를 기록했다.

 

정성평가 부문은 ▲자원봉사 활성화 추진사례 ▲독서문화진흥 및 도서관 특성화 사례 ▲임신, 출산 안심환경조성 사례 ▲대학 및 지자체 연계·협력 사례 등 18개 지표 중 17개 지표가 우수사례로 선정돼 역대 최다 선정으로 정성평가 1위를 차지하는 등 전남도 내 종합 1위 선정으로 상사업비 1억5천만원과 시상금 2천5백만원, 총 1억7천5백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게 됐다.

 

행정안전부가 매년 시행하는 정부합동평가는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국가 위임사무, 국고보조 사업, 국가 주요 시책 등 행정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이다. 행정안전부가 17개 시도를, 전라남도는 22개 시군을 평가하며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정량평가와 지표별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정성평가로 구분된다.

 

정부합동평가 시군 평가는 전라남도 22개 시군의 행정역량을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공식 평가로, 매년 시군 간 우수한 성적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광양시는 올해도 정부합동평가 대비 추진상황 보고회를 분기마다 개최하고 매달 지표별 추진실적을 점검하는 등 추진 현황을 지속 관리해 연내 목표 실적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이번 종합 1위의 탁월한 성과는 광양시 공직자 모두가 한뜻으로 맡은 분야에서 성과를 내준 덕분이다”며 겸손하게 공을 공직자들에게 돌린 후 “앞으로도 광양시는 시민의 자긍심과 감동을 위한 책임행정을 펼치도록 더욱 겸손한 자세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해 응원의 박수가 쏟아졌다.


Service / Support
TEL : 010-7504-9497
E-mail : j2jsj@naver.com(보도자료)
반응형 인터넷신문 플렛폼 지원: 061-725-8833
전남 광양시 중마1길21, 진아리채 ******* TEL : 010-7504-9497 / j2jsj@naver.com
상호 : 동부24 | 사업자등록번호 : 266-05-03048 | 정기간행물 : 전남, 아00511 | 발행일자 : 2024년 01월 15일
발행인 : 정*종 / 편집인 : 정*종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종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종
Newsletter(Phone)
* 수집된 이메일 주소는 구독취소 시 즉시 삭제됩니다.
© 2024. DB24.KR. ALL RIGHTS RESERVED.